회사에서 iOS 오류 건 확인 중, 아래와 같은 알림이 뜬다는 요청이 들어왔다.
해당 알림을 보자마자 '이건 뭔 케이스지..?' 라는 생각이 들었다.
나는 저 알림이 뜬 이유가 Deprecated 된 메소드를 사용해서 그러나 싶었지만,
요청 내용을 보니 함께 첨부해준 Apple 문서 URL이 있어서 들어가봤다.
developer.apple.com/documentation/xcode/using_the_latest_code_signature_format
Apple Developer Documentation
developer.apple.com
대충 해당 문서의 내용은 iOS 14.2 Beta 2 에서부터 새롭게 앱을 서명하는 방식이 추가 되었으니
이제부턴 새로운 앱 서명 방식을 이용해야 한다... 뭐 그런 얘기인 것 같다.
문서를 보면 터미널에서 codesign 커맨드를 이용하여
해당 앱이 재서명이 필요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해서 한번 확인 해봤다.
codesign 커맨드를 사용해서 확인하려면 .app 파일이 필요한데,
이 파일은 .ipa 파일을 압축해제 하면 나오는 Payload 디렉토리 내에 있으니 먼저 압축해제 부터 하자.
.IPA 파일을 통해 프로파일 및 배포 인증서 만료일 확인하기
원하는 IPA 파일을 압축 해제 해야한다. 압축을 해제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,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된다. 방법 1 - UI IPA 파일을 우클릭하여 '아카이브 유틸리티' 로 열면 압축이 해제
ch2n.tistory.com
혹시 압축해제 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위의 게시물 내에 있으니 참고하시길...
이후 나온 Payload 디렉토리 내에 있는 파일을 터미널 Codesign 명령으로 한번 봐보자.
codesign -dv /path/to/MyApp.app
커맨드를 입력하면 여러 내용들이 나타나는데 거기서 확인해야 하는 내용은
'v=20200' 이 부분만 확인하면 된다. 해당 값이 20400 보다 작다면 재서명이 필요한 앱이라고 문서에 나와있다.
나 같은 경우엔, 저 업데이트 해야 한다는 메세지가 뜬 이유는 재서명을 해야 되서 그런 것 같다.
그래서 재서명을 하려고 하는데, 솔직히 문서에 나온 내용이 잘 이해가 안간다 그래서 문서의 위쪽 내용을 보면
macOS 10.14 이상에서 앱 서명을 한 경우엔 새로운 서명 방식이 적용이 되어 있을거라고 하길래, 그냥 앱을 최신 mac에서 빌드해봤다.
역시... macOS 10.14 이상 mac에서 앱을 재빌드 하면 바로 해결된다.
끄읕